[운영체제](반효경) 7강. Process Synchronization
Process Synchronization
데이터의 접근
Race Condition
- 1)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는 프로세스들
- 2) 커널 내부 데이터를 접근하는 루틴들 간(시스템콜)
OS에서 언제 Race Condition이 발생하는가?
1. Kernel 수행 중 인터럽트 발생 시
inturrupt를 disable시켜서 해결. 순차적으로 하도록!
2. Process가 System call을 하여 Kernel mode로 수행중인데 context switch가 일어나는 경우
3. Multiprocessor에서 shared memory 내의 kernel data
Process Synchronization 문제
- 공유데이터 shared data의 동시 접근 concurrent access는 데이터의 불일치 문제 inconsistency를 발생시킬 수 있다.
- 일관성 consistency 유지를 위해서는 협력 프로세스 cooperating process 간의 실행 순서 orderly execution를 정해주는 매커니즘 필요
Race Condition
- 여러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공유 데이터를 접근하는 상황
- 데이터의 최종 연산 결과는 마지막에 그 데이터를 다룬 프로세스에 따라 달라짐
- Race condition을 막기 위해서는 concurrent process는 동기화 Sycnhronize되어야 한다
- 보통은 문제가 안생기지만, 공유데이터에 접근하는 등의 위의 예에서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.
The Critical-Section Problem
Critical-Section = 임계구역
- n개의 프로세스가 공유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하기를 원하는 경우
- 각 프로세스의 code segment에는 공유데이터를 접근하는 코드인 critical section이 존재
- Problem
- 하나의 프로세스가 critical section에 있을 때 다른 모든 프로세스는 critical section에 들어갈 수 없어야 한다
→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? 를 고민하는 챕터
Initial Attempts to Solve Probelm
- 두개의 프로세스가 있다고 가정
- 프로세스들의 일반적인 구조
do {
entry section
ciritical section
exit section
remainder section
} while (1);
- 프로세스들은 수행의 동기화(synchronize)를 위해 몇몇 변수를 공유할 수 있다 → synchronization variable
프로그램적 해결법의 충족조건
- Mutual Exclusion(상호 배제)
- 프로세스 Pi가 critical section 부분을 수행 중이면 다른 모든 프로세스들은 그들의 critical section에 들어가면 안된다.
- Progress
- 아무도 critical section에 있지 않은 상태에서 critical section에 들어가고자 하는 프로세스가 있으면 critical section에 들어가게 해주어야 한다.
- Bounded Waiting(유한대기)
- 프로세스가 critical section에 들어가려고 요청한 후부터 그 요청이 허용될 때까지 다른 프로세스들이 critical section에 들어가는 횟수에 한계가 있어야 한다.
* 코드로 작성된 문장의 고급언어이기 때문에 단일 instruction이 아니라서 CPU를 빼앗길 수 있는 상황을 가정
Algorithm 1
- 문제점: Progress를 충족 못함
Algoritm 2
Algoritm 3 (Peterson’s Algoritm)
- 턴과 플래그를 모두 사용
- 상대방이 깃발과 턴을 모두 가지고있지 않을때만 대기하고 있음
- 문제점: Busy Waiting(=spin lock) / 계속 CPU와 메모리 자원을 쓰면서 기다린다.
Synchronization Hardware
- 하드웨어적으로 Test & Modify를 atomic(intruction 단위로 끊어)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우 앞의 문제는 간단히 해결된다.
Semaphores
- 앞의 방식들을 추상화시킴
- 추상자료형(object, operation) → 더 알아보기
- Semaphore S
- integer variable
- 아래의 두가지 automic 연산에 의해서만 접근 가능
1. Busy Wait
- 단점: Spin Lock
- Block & Wakeup 방식의 구현도 가능 (=sleep lock)
2. Block & Await
- 구체적인 구현(block/wakeup)
- P: 자원반출 / V: 자원반납
어떤 방식이 더 나을까? (busy wait vs block wakeup)
- Block/wakeup overhead versus Critical Section의 길이
- Critical section의 길이가 긴 경우 Block Wakeup이 적당
- Critical section의 길이가 매우 짧은 경우 Block/Wakeup 오버헤드가 Busy-wait오버헤드보다 더 커질 수 있음
- 일반적으로는 Block/WakeUP 방식이 더 좋음
두가지 타입의 세마포어
- Counting semaphore
- 도메인이 0 이상인 임의의 정수값
- 주로 resource counting에 사용
- Binary semaphore(=mutex)
- 0 또는 1 값만 가질 수 있는 semaphore
- 주로 mutual exclusion (lock/unlock)에 사용
Deadlock and Starvation의 문제
- Deadlock: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에 의해 충족될 수 있는 event를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
- S와 Q가 1로 초기화된 semaphore라 했을때,
- Starvation
- Indefinite blocking: 프로세스가 suspend된 이유에 해당하는 세마포어 큐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현상
-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(데드락 문제도 발생할수 있음! 생각해보자)
- 해결방법
- 자원의 획득 순서를 정의해주면 된다.(프로그래머가 유의해서 작성해야 할 문제임)
Bounded-Buffer Problem(생산자-소비자 문제)
- 버퍼의 크기가 유한한 환경에서
- 생산자 프로세스, 소비자 프로세스가 각각 여러개 있는 상황
- 버퍼가 가득 찼을때는 생산자도 버퍼에 데이터를 쓰지 못함
- 세마포어의 역할이 2가지
- 동시 접근을 방해하기 위해(전체버퍼에 대한 접근을 막는건가?)
- 가용자원을 표시하기 위해(생산자: 비어있는 버퍼, 소비자: 내용이 있는 버퍼)
- Synchronization Variables
- semaphore full = 0, empty = n, mutex = 1
//Producer
do {
...
produce an item in x
...
P(empty);
P(mutex):
...
add x to buffer
V(mutex);
V(full);
} while (1);
//Consumer
do {
P(full);
P(mutex):
...
remove an item from buffer to y
...
V(mutex);
V(empty);
...
consume the item in y
...
} while (1);
Readers-Writers Problem
- 한 프로세스가 DB에 write 중일 때, 다른 프로세스가 접근하면 안됨
- read는 동시에 여럿이 해도 됨
- 해결책
- Writer가 DB에 접근 허가를 아직 얻지 못한 상태에서는 모든 대기중인 Reader들을 다 DB에 접근하게 해준다.
- Writer는 대기 중인 Reader가 하나도 없을 때 DB접근이 허용된다
- 일단 Writer가 DB에 접근 중이면 Reader들은 접근이 금지된다
- Writer가 DB에서 빠져나가야만 Reader의 접근이 허용된다
- Shared data
- DB 자체
- readcount; (현재 DB에 접근 중인 Reader의 수)
- Synchronization variables
- mutex: 공유변수 readcount를 접근하는 코드(critical section)의 mutual exclusion 보장을 위해
- db: Reader와 Writer가 공유 DB자체를 올바르게 접근하는 역할
/*
Shared data
- int readcount = 0;
- DB 자체
Synchronization variables
- semaphore mutex = 1, db = 1
*/
//Writer
P(db);
...
writing DB is performed
...
V(db);
// Starvation 발생 가능
//Reader
P(mutex); // 공유변수 lock
readcount++;
if (readcount == 1) P(db); /* block writer */
V(mutex);
...
reading DB is performed
...
P(mutex);
readcount--;
if (readcount == 0) V(db); /* enable writer */
V(mutex):
- Starvation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?
- Writer의 차례를 한번씩 주는걸로 해결할 수 있다.
Dining-Philosophers Problem
- Synchronization Variables
- semaphore chopstick[5] (모든 처음 값은 1]
- Philosopher i
do {
P(chopstick[i]);
P(chopstock[(i+1) % 5]);
...
eat();
...
V(chopstick[i]);
V(chopstick[(i+1) % 5]);
...
think();
...
} while (1);
- 위 코드의 문제점
- Deadlock 가능성이 있다.
- 모든 철학자가 동시에 배가 고파져 왼쪽 젓가락을 집어버린 경우
- 해결방안
- 4명의 철학자만이 테이블에 동시에 앉을 수 있도록 한다
- 젓가락을 두개 모두 집을 수 있을 때에만 젓가락을 잡을 수 있게
- 비대칭
- 짝수 철학자는 왼쪽 젓가락부터 잡도록, 홀수는 오른쪽 부터
enum { thinking, hungry, eating } state[5]; semaphore self[5]=0 ; semaphore mutex=1; Philosopher i do { pickup(i); eat(); putdown(i); think(); } while(1); void putdown(int i) { P(mutex); state[i] = thinking; test((i+4) % 5); test((i+1) % 5); V(mutext); } void pcickup(int i) {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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